무당벌레의 모든것

무당벌레의 종류Ⅰ

무당벌레2 2008. 4. 7. 22:29

무당벌레의 종류Ⅰ

딱정벌레목(Coleoptera)무당벌레과 Coccinellidae

1. 애홍점박이무당벌레 Chilocorus kuwanae Silvestri
◆특징-몸길이는 3.6-4.3mm, 폭은 3.3-3.8mm여서 거의 둥근형의 몸에 등쪽이 놓은 종류이다. 흑색이며 광택이 강하고 딱지날개의 가운데에 한 개의 작고 빨간 무늬가 있다. 가끔 빨간색의 무늬가 없어져서 북방홍점박이무당벌레와 혼동할 수 있다.
여러 종류의 깍지벌레를 잡아먹으며 성충은 산림의 나뭇잎에서 연중 볼 수 있는데. 특히 여름에 많다. 애벌레는 긴 타원형의 적갈색이고 온 몸이 매우 긴 가시모양의 돌기로 덮인 독특한 모양이다.
◆분포-한국(북부, 중부, 남부, 제주도), 중국, 인도, 일본, 사할린, 북아메리카우리나라에서는 3종의 홍점박이무당벌레류(Chilocorus)가 알려져 있다. 그 중 몸길이가 4.3mm 내외이며 딱지날개에 무늬가 없는 종은 북방홍점박이무당벌레(Ch.renipustulatus inornatus Weise)로 남한에서는 매우 희귀하다.

2. 홍점박이무당벌레 Chilocorus rubidus Hope
◆특징-몸길이 4-7mm이며 폭은 4-5.6mm로 약간 크고 거의 둥근형인데 앞쪽은 뒤쪽보다 넓고 높은 종류이다. 몸은 대부분 흑색이며 등쪽은 광택이 매우 강하다. 딱지날개에는 넓고 길며 윤곽이 뚜렷치 않은 붉은색 무늬가 있다. 배쪽은 적갈색인 개체가 많고, 다리는 암갈색 내지 흑색이다. 성충은 주로 봄철에 많이 활동하며, 깍지벌레류를 잡아먹는다.
◆분포-한국(북부, 중부, 남부), 중국, 시베리아, 몽고. 네팔, 인도, 오스트레일리아우리 나라의 홍점박이 무당벌레류 중에는 솔무당벌레(Exochomus mogol Barovsky)도 있다. 이 종은 몸길이가 4.4mm 정도이다, 몸은 대부분 흑색이며 딱지날개에는 2쌍의 빨간무늬가 있는데 보통 앞의 것은 사각형에 가깝고 뒤쪽 것은 보다 작고 둥글다.

3. 열석점긴다리무당벌레 Hippodamia tredecimpunctata (Linne')
◆특징-몸길이는 5.5-6mm이나 폭은 좁아서 가늘고 긴 종류이다. 흑색이나 앞가슴등판의 앞쪽과 양옆 및 딱지날개는 황적색이다. 딱지날개에는 13개의 흑색무늬가 있는데 앞쪽의 3개는 양어깨 근처와 가운데 가슴등판(소순판)의 주변에 있다. 가운데의 두쌍은 크고 변두리의 것들은 보다 작다. 그러나 가끔 무늬가 부분적으로 없는 개체도 있다. 진딧물 종류를 잡아먹는데 갈대가 자라는 강변이나 염습지에 살며, 우리나라에서는 매우 드물다
◆분포-한국(중부),중국 북부, 몽고, 러시아,중앙아시아, 코카서스, 유럽

 

 

  

'무당벌레의 모든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꽃과 무당벌레  (0) 2008.05.16
무당벌레는 내 친구입니다.  (0) 2008.05.01
무당벌레의 종류Ⅱ  (0) 2008.04.07
무당벌레의 종류Ⅲ  (0) 2008.04.07
무당벌레의 종류Ⅳ-해충  (0) 2008.04.07